제 목 :  일반나무보일러 주의 사항 E-mail :
작성자 :  곰화로 조회수 :  3301
등록일 :  2009-04-24 [18:52]
첨부파일 :    
내용 :
-뉴스 > 오피니언 | 김재형 소방관의 생활안전 이야기-

기름보일러의 경우 자동온도조절장치가 설치돼 있어 과열될 경우 연료가 자동으로 차단되지만 대부분의 나무 보일러는 자동온도조절장치 등 안전장치가 없어 과열의 위험성이 높다.


압축된 땔감을 사용하는 펠릿 보일러와 목재칩 보일러는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지만 가격이 300만∼400만원대에 달하며, 서민들이 주로 사용하는 150만원대의 일반 나무보일러는 온도 조절 장치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나무보일러의 특성상 목재에서 불티가 많이 날리며 땔감과 폐목재 등을 보일러 인근에 두는 경우가 많아 항상 화재의 위험성이 크다.
더욱이 현재 나무보일러 설치 가정 대부분이 농촌지역의 노인들이라 화재발생시 대처능력이 떨어져 초기 진화도 어려우며, 연료로 사용하는 땔감을 쉽게 구할 수 있는 산속 오지 등 소방서에서도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최초 현장 도착이 늦을 수밖에 없다.


최근 발생한 나무보일러 화재를 분석해 보면 대부분 나무보일러 자체과열로 복사열과 연통 불씨가 이음부분 틈새로 새 나가면서 인접해 있는 땔감 및 지붕에 옮겨 붙으면서 화재가 발생된다.


따라서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일러 사용 시 추녀를 관통한 연통 부분은 불연재로 감싸고 땔감 등 탈만한 것들을 사전에 치우는 등 사전 예방을 철저히 해야 한다.

* 곰화로보일러는 상기 사항의 염려가 거의 없습니다*